시초가 시초가 매매법!
이거이거, 제가 다시금 정리해 드린다고 말씀 드려 놓은게 있어서^^;;
하지만 어떻게 정리해 보려니 참 막막하네요.
어떤 전문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그런 부분들은 저보다도 여러 우수한 도서들을 통해서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그리고, 한번에 다하자고 생각하니 도저히 못할꺼 같아서~ 나누어서 몇편으로 해보려 합니다.
1. 시초가 매매법의 기본
2. 시초가 매매법의 응용과 상한가 따라잡기
3. 단기, 중기, 장기 종목 발굴법과 급등주
4. 중장기 투자의 눌림목 공략법과 재무분석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고, 대형주 -우량주-로도 단타에 버금가는 큰 수익이 가능합니다. 가장 선호!!)
5. 전체적인 시황분석과 보조지표 이용방법 (거래량, 이평선, 스토케스틱, 일목균형표)
이 정도로 하면 되겠죠^^ 뭐 일단 시작은 해보겠습니다만, 끝까지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많은 분들이 원하시니, 기본적으로 1. 2. 까지는 꼭!! 힘을 내어서 하겠습니다.
지금 부터 제가 드리는 말씀은 어떠한 전문가의 의견도 아니고, 어느 책에서 말한 내용도 아니고,
결국 제가 그냥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저도 아직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있으며, 만약 내년에 다시금 저에게 문의하신다면, 조금 더 세밀해지고 더 완벽해 져 있겠죠~
만들어가고 있는 과정입니다만, 성공률이 상당히 높으며~ 올해 들어서만 뉴로테크, 진흥기업 2종목의 급등을 맞아서 매수가 대비 100%의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니, 그리 나쁜 방법은 아니고~ 어느정도 신뢰하시면서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그냥 비 전문가인 저의 의견이니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시초가 매매법> -공박-
1. 시초가 매매법이란?
: 간단히 말해서, 시초가에(혹은 시작 후 바로, 곧 9시 5분 이전에 매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수를 해서, 당일 매도하여 수익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2. 방법
1) 상승 흐름을 보일 종목을 선택한다. -> 목표는 장대 양봉 종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종목 선택방법은 3편에~
2) 장전의 동시호가의 흐름을 참고하여, 시초가가 어떻게 결정되는 지를 확인 한 후에, 8시 50분 이후로 주문을 넣어서, 2~3종목을 매수한다.
3) 시초가 형성에 따른 각각의 방법(예시)
a. 시초가가 +10%이상으로 시작한다 -> 기다렸다가 +6%~7%에 받쳐서 매수 후 10%이상에서 매도한다. ->곧, 시초가에는 매수하지 않고, 기다려서 매수세가 강하다고 판단되면, 장중 매수를 한다. +10%이상으로 시작하고, 상한가를 간다면, 포기!!! 혹은, 하락해서 매도세에 밀려 주가가 계속 빠진다면, 받쳐서도 매수하지 않는다. 그러니, +10%이상이라면, 크게 집중 관심종목이라고 보기 어렵다. 단, 특별한 주문이 있을 시에는, +10%이상이라도 적극 매수하기도 한다. 가령 상한가가 몇번 갈 종목이라면, 그 첫날에 +10%이상이라도 적극 매수가 될 수도 있다.(역시 응용법에 관한 자세한 것은 2편에서~)
b. 시초가가 +6~10% 정도다. -> 역시 기다렸다가. 5%이하에서 받쳐서 매수 후 10%이상에서 매도한다. ->단, 강한 시세 반출이 예상되는 종목이라면, 바로 시초가에 매수해서 상한가에 매도하거나, 상한가 따라잡기에 따라서, 계속 홀딩하여 수익을 극대화 시킨다.(상한가 따라잡기는 2편에서~)
c. 시초가가 +3~6%(대부분의 성공, 혹은 대박의 경우!!) -> 시초가 공략 혹은 3%대에 받쳐서 매수 후 목표가 이상에서 매도한다. -> 곧, 1000원이 어제의 종가고, 오늘 1050원으로 시작한다면, 1050원에 매수하거나, 시작과 동시에 1040원, 혹은 1045원으로 매수 주문을 넣어서 매수해서 올라간다~ 대부분 시초가 매수를 권하지만, 실력이 쌓이면, 시초가 매수를 할지 조금 낮춰서 해도 될지를 판단하셔서 한다면, 조금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d. 시초가가 -1~+3%로 시작한다 -> 시초가 공략했다가 손절라인 지키면서 대응한다. 매도는 목표가 이상. -> 역시 이 부분에서, 그날의 대박주가 등장하게 된다. 가령 고점 매도 후 저점 매수를 통해 상한가에 가게 되어서, 하루에 한종목으로 +20%이상을 올리기도 한다. c, d 의 경우가 일단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e. 시초가가 -1%이하로 시작한다. -> 하락하다가 전일 종가 대비 -0%가 되었을때 바로 매수한다. 시초가까지 밀리면 매도, 목표가 이상에서 매도한다. -> 역시 시초가에 바로 매수하지 않는다. 관망하고 있다가, 매수해서 충분히 수익을 올리고 나올 수 있는 경우가 많다. -3%에서 시작해서 상한가 가는 경우도 있다. 그러니~ 관망관점은 유지하되, 섣불리 바로 들어가지 않는다.
시초가가 마이너스로 시작한다면, 절대, 무슨 종목이든 매수하지 않고 일단 관망으로 관심만 가지고 있는다!!
4) 손절라인은 시초가로 들어갔다면, -3%! 장중 매수로 들어갔다면, -1~2%로 잡고 대응한다.
5) 1차목표가는 +3%다. 2차 목표가는 +10%다.
6) 1차목표가 달성 이후 2차 목표가 근처까지 올라가다가 다시 하락한다면, 바로 매도해서 당일 수익을 챙긴다. -> 그 시간은 빠르면 9시 10분에 모든 수익을 창출 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경우 11시 이전에(10시전이 반이상이다.) 매도 하게된다. 늦어도 당일 매도가 원칙이다.
7) 만약 1차 목표가까지 도달 하지 못했으나, +2.84%상승했다가 다시금 하락해서, 매수가까지 떨어진다면, 바로 매수가에 매도를 해서 손실이 없게한다. -> 단타의 핵심은 손실없이 매일매일 수익을 올려나가는 것에 있다. 늘~~~ 말하는 것!!! 100만원으로 하루 3%씩의 수익만 올린다면, 1년 뒤에는 16억이 되어있다!!!
8) 단일 종목 목표수익은 3~5%이며, 장중 들어간 종목의 목표수익은 2~3%다. -> 그렇게 해서 하루 목표 수익률 5~10%에 도전해 보자!! (단, 평균 하루 3%만 한다해도 정말 고수다. 너무 큰 욕심 보다는, 꾸준한 수익이 중요하다~)
9) 상한가 시에는 홀딩해서 수익을 극대화 한다.
3. 예시를 통한 시초가 매매법
1) 유진로봇
바로 어제 추천드려서 모두 큰 수익을 올렸던 종목 입니다.
1분봉입니다~
보시면 시초가가 3875원(+5.30%)로 시작했습니다. 6%이하면 어떻게 한다구요? 바로 시초가 매수죠?
그럼 바로 시초가에 매수하시거나~
시작 후 3850원까지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죠?
시작 후 바로 3870, 3865, 3860, 3855로 매수 주문 넣으셨으면, 충분히 매수가 가능했겠죠?
(보통 한단계, 혹은 2단계 아래로 매수 주문을 넣습니다.)
그래서 매수를 했다고 하면, 9시 17분경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면 +9.65%의 수익이 되겠죠?
큰 수익이 가능합니다~ 상한가니깐 역시 상한가가 깨지지 않는다면 홀딩 유효합니다만,
9시 34분에 깨졌다가, 9시 36분에 다시 상한가, 9시 39분에 다시 깨졌죠.
그렇게 된다면, 상한가 매도 하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상한가 따라잡기는 다음편에)
2) 진흥기업
2월 4일 밤에 추천 드렸고, 그러면 2월 5일 매수를 하셨겠죠?
2월 5일 시초가가 +3.4%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시초가 매매법에 따라서 바로 시초가에 매수를 합니다.
이후 12시이전에 상한가에 도달했네요. 저는 이때 매도를 해서 상한가로 +11%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물론 상한가였으니 홀딩 유효했겠죠?
(이후 2월 11일 다시금 저는 매수해서 끝까지 홀딩입니다.)
이 후의 흐름 볼까요? 2월 11일 9시 반전에 상한가, 2월 12일 10시 반 전에 상한가, 2월 13일 9시 10분에 상한가,
2월 14일 시작하자마자 상한가로, 5연속 상한가로 +90%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급등 마지막날인 2월 14일 장 시작 전에
" 오늘 대응 방법은 상한가 깨질때 매수가 아니라, 시초가 깨질때 매도입니다.(시초가가 마이너스로 시작해도 매도입니다.)
가령, 시초가가 3305원 이하로 시작된다면, 매도 입니다.
또한 시초가가 3400원으로 시작해서 3500원~~이렇게 계속 올라가면 홀딩하시다가,
하락해서 시초가 3400까지 떨어지게 되면, 3400원에(시초가에) 매도하셔서 수익 창출하세요.
만약 다시금 상한가를 기록한다면, 상한가 깨지려고 할때 50%의 물량은 매도하셔서 수익 챙기시고, 50%의 물량은 시초가 까지 가지고 갑니다. 시초가가 무너지면 물량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고 전략을 드렸었네요.
역시 예상했던 것과 같이 시초가 3795원에서, 3800찍고는 다시금 3795떨어진 이후 매도세로 인해 급락을 맞으면서 급등을 마감했습니다.
2월 14일 전략은 시초가 깨지면 바로 매도라고 말씀드렸었죠~ 곧, 시초가가 상한가 였으니, 상한가 깨지려 하자마자 매도를 하셨어야 합니다.
다만, 시초가가 높게 생성되서 그렇지, 가량 3700원으로 시초가 였으면, 3800찍고 다시금 3700까지 하락시 매도하시는 전략이였죠.
아무튼 진흥기업 덕에, 저를 비롯한 몇몇 분들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나 더 마지막으로 같이 해볼까요?
3) 기린
어제 추천 드렸었던 기린 5분봉입니다.
시초가가 955원(+2.69%)로 시작했네요. 그러면 어떻게 할까요? 시초가에 바로 매수겠죠?
매수 이후, 저는 욕심 안내고 +6%선에서 매도 했습니다만, 10시도 되기 전인, 9시 40분에
고점 1060원(+13.98%)를 찍었네요. 수익률 +11.29%입니다. 당연히 이후 하락할때, 1000원선에서 매도 하셔야겠죠?
대강 최대 수익률까지는 힘들지만, 6%이상의 수익은 충분히 가능한 종목이였네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쉽죠?^^
4. 기타 유의할 사항
1) 많은 분들이 호재성 공시를 보시고 단타로 들어가시는데, 물론 성공할 경우도 있지만, 공시를 보고 들어가신다면 실패할 확률이 더 큽니다.
2) 재무분석, 저평가 여부, 차트 등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만, 단기 급등주에 있어서는 사실 크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너무 그런것만으로 판단하려 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종합주가지수의 흐름과도 큰 연관성이 없습니다.
3) 거래량이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고, 이 후 이평선, 스토케스틱, 일목균형표를 통해서 종목 선정과 매수, 매도에 응용합니다.
4) 개인 투자자는 정보의 질과 양에서 너무도 뒤쳐져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정보력의 싸움과도 같습니다. 그렇기에 정보력이 앞서지 않는다면, 무조건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판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목표수익률인 3%이상에서는 매도를 생각하시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5) 단타에 있어서 가장 필수 적이고, 기본적인 것은 기술적분석입니다.(2번에서는 중요하지 않다고 해놓고^^:;;) 기술적 분석은 기본입니다.
6) 단타는 역시 수급이 우선입니다. 테마주의 흐름과 분위기를 꼭 살피셔야 합니다.
5. 시초가 매매법의 기본편 요약
1) 현명한 종목 선택(장대 양봉을 노린다.)
2) 시초가를 보고 그에 따른 매수
3) 3~5%목표 수익률을 가지고 대응하여, 당일 매수, 당일 매도를 통해 수익 실현
4) 이 후 장중 매수를 통해 2~3%의 수익률 달성
5) 상한가시에는 홀딩으로 수익 극대화
6) 손절은 시초가매매라면 -3%, 장중 매수라면 -1~2%를 기준으로 한다.
----------------------------------------------------------------------------------------------------
생각보다 힘드네요^^;;
이거... 도 빠트리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수정할 것이 있으면, 틈틈히 보이는 데로 수정하고 추가로 더 넣겠습니다.
일단, 이렇게 하구요. 월요일 추천주는 종목 분석은 해 놨는데, 게시판에 적을 힘이 없네요.
내일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공박과 함께하는(?) 시초가 매매법에 대해서 아셨죠?^^
시간이 늦어서 똑바로 했는지 잘모르겠네요^^;;
문의하실 것이나 궁금하신것, 혹은 오타~~ 모두 댓글로 받겠습니다. |
'여 유 ~ > 머니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투자세계에서 돈버는 비결 (0) | 2008.09.01 |
---|---|
[스크랩] 읽고 도움이 되시길...돈버는 사람과 못버는 사람의 차이점 (0) | 2008.09.01 |
[스크랩] 이건희 회장의 생각 (0) | 2007.11.27 |
[스크랩] 이건희는 금융자본주의의 파괴자입니다 (0) | 2007.11.27 |
[스크랩] 세금 자동 계산기 (0) | 2007.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