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주식 ...

[스크랩] [가벼운 이야기] 자신만의 매매 원칙을 지킵니다..(저도 오늘 겨우 플러스로 ~~ ㅋㅋ)

Time(천둥새) 2008. 10. 30. 15:22

에휴..힘듭니다..

 

남들은 가만히 있으면 상친다는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치면 무려 800개 넘는 종목이 상한이디...둘 중의 하나는 상한에 대부분이 못되어도 5% 상승인데요..ㅎㅎ)

 

저는 아침에 우리금융 오히려 마이너스일 때 팔았으니 원..

 

 

 

이제 본론인데요...

 

자신이 세운 매매 원칙이 있으시면 꼭 그걸 지키는 것이 어떨까입니다..

 

주가는 항상 결과론이므로 결과를 보고 나서야 잘했다, 잘못했다...라는 것을 알게되죠...

 

 

 

저는 갠적으로 요즘 같은 장세에서는 단타칠 때는 두가지 정도는 꼭 지키려고 합니다..

 

1. 매수가 대비 -3%이면 무조건 손절...(수익실현 역시 +3%선이지만 잠시 지켜본 뒤에 수익 실현...더 오를 수도 있으니..)

 

2. 매수 이후 상승했더라도 매수가로 밀리면 -1%선에서 손절...

  (요즘은 변동성이 커서 상승했다가 밀리면 어디까지 갈지 몰라서...)

 

 

 

우리금융을 예로 들어보죠..

 

우리금융은 동시호가인 현재 +2.46% 상승해 있습니다..

 

그러나...저는 2번 항목 때문에 -1%선에서 손절했습니다...

 

결과론적으로만 본다면은...오늘은 잘못된 선택이었죠....(상승해 있으니... 장중에는 그것보다 더 많이 상승해 있었죠..)

 

그러나 후회는 없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오늘 상승으로 출발해서 장초반에는 +4~5%선까지 상승했다가 밀렸었죠... 그래서 2번 항목 때문에 손절했습니다..

(저는 어제 하따 했었기에 어제 종가가 매수가였습니다..)

 

손절 후에는 5분뒤인가 10분 뒤인가일 때는 무려 -10%선까지 하락했었습니다....

(물론 그 이후로 종합지수도 캐폭등 하면서 상승 전환했죠..)

 

 

 

오늘 하루만 본다면은.... 선택 자체는 조금 잘못 되었겠지만은...

 

이런 간단하지만은 자기와의 약속을 지켰기에 저는 만족합니다..

(실제로 수익률도 만족스럽습니다.... 이번주에 아마 원금 대비해서는 +15% 정도는 번 듯 하네요...)

(삼성엔지니어링 +20%대, 케이엠더블유 +40%대 등 몇몇 종목에서 좋은 수익률을 올렸죠...)

 

 

 

이런 이야기를 쓴 이유는....

 

아침에 와룡님이 말씀해 주셨지만은... 간단한 매매원칙도 없이 매매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언제 팔아야 되요??" "언제 사야 되요??" 만을 여쭤보시죠....

 

"어떻게" 사서 "어떻게" 팔아야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언제" 만을 외치시죠..

 

 

 

이런 분들은 매수 시점은 잘 잡더라도 매도 시점을 잘 못 잡으시죠... "어떻게" 팔아야 되는 지를 모르시니 말이죠...

 

결국 좋은 시점에 샀는 데...수익률은 그저 그러신 분들도 계실꺼구요..

 

오늘만 해도... 흰님들 질문이 "오늘 사도 되요??" "오늘 팔아도 되요?"만 있었지 구체적인 매매 전략을 여쭤보신 분들은 하나도 없잖습니까....?

 

그러다보니...수익 실현하시는 분들도 그냥 다 팔아버리시는 분들도 계시구..무조건 홀딩하신 분도 계시구 그렇죠...

(그렇다고 해서 분할 매도를 통한 방법이 무조건 정답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보다 안정적으로 주식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거죠..)

 

 

 

주식에서의 고수라는 것은...결국엔 이런 저런 거 다 필요없이 수익률이 최우선이긴 합니다..

 

애널들...솔직히 한번씩 개소리 할 때 있어도 기본적으로 저희들보다는 훨씬 많이 아는 사람들이죠..

(당연하겠죠...그걸로 밥먹고 사는 인간들인데...)

 

그러나..모든 애널들보고 고수라고 안합니다....걔네들이 전부 수익률이 좋지 않을터이니 말이죠...

 

 

 

물론 수익률이 말을 해주는 것이기에...무엇이 맞다 무엇이 틀리다..라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하지만....오늘 급등하니깐 사야될 것 같구...어제 급락하니깐 팔아야될 것 같구...이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두..개초보입니다...

 

저도 주식 잘 모릅니다.... 염장샷 자주 올리기는 하지만은..사실은 그만큼 아니 어쩔땐 그보다 많은 수의 손절도 많이 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는 단기와 중기를 병행합니다... 그래서 보통 단기로는 하루에 한번 또는 두번 정도 매매할 때도 있구...스윙으로 며칠 정도 가져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중기 종목은 없습니다...그건 예전부터 말했었지만은요...제가 나름대로 세운 원칙 때문에 그렇습니다..)

 

 

3. 최소한 20일선의 하락 기울기가 줄어들고 상향 반전하기 전에는 중기 투자는 가능한 삼가하자.....

  (이게 제 3번째 매매원칙입니다..)

 

 

 

물론 저게 맞다고 말 못합니다... 조선주만 하더라도 이틀 연속씩 상치는 날도 있었구..철강주도 그렇구요...

 

그렇지만은... 저 원칙을 세운 이후로는 아직까지는 저게 맞네요...(저건 1500~1600 일때 글 쓰면서 여러번 말했던 겁니다..)

(그래서 대형주라도 단타나 스윙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안가져가고 있죠...)

 

 

 

 

 

매매 원칙을 잘 지키면 최소한 수익을 못올리더라도 손실은 확실히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실제로도 그랬구요...

 

손실이 계속 커져만 가시는 분들은 한번 잘 생각해 보세요..."나의 매매 전략과 원칙은 무엇일까??" 라는 것을 말이죠..

 

그러면 분명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서는 수익으로 꼭 전환될겁니다...

 

 

 

장이 끝났네요..ㅎㅎ... 오늘 하루 즐겁게 쉬시구요..내일을 맞이하자구요..

 

 

 

 

p.s 음냐... 액티패스로 겨우 단타쳐서 오늘 플러스 기어코 시켰습니다..ㅋㅋ.. (11200원에 매수, 11700원에 매도..)

(주당 500원 벌었네요..ㅋㅋ.. 1000주 샀으니 그래도 50만원 벌었습니다..ㅎㅎ..수수료 때면 45만원쯤 넘겠네요..ㅎㅎ..)

(에휴 오늘은 이거라도 감사해야죠...^^;;)

 

 

 

 

출처 : 증권정보채널-주식랭킹1위카페
글쓴이 : 깔쌈 EF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