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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dle Stick Chart 의 기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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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개발되어 미국등 선진국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챠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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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법 :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모두 표시하며 종가가 시가보다 높으면(주가가 상승한 날) 양봉(White Body)으로 표시하고, 종가가 시가보다 낮으면(주가가 하락한 날) 음봉(Black Body)이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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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상승은 빨간색, 하락은 파란색을 사용하지만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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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와 종가까지를 몸통(body)라 하고 고가와 종가/고가와 시가까지를 윗그림자(upper shadow)라 하고, 저가와 시가/저가와 종가까지를 아래그림자(lower shadow)라 한다. 몸통의 크기와 그림자의 길이가 캔들스틱 분석의 기초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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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께다 전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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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산(三山) = 삼봉천정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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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턴은 큰 천정을 형성하는 대표적인 모형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난 후 매입 세력이 강력한 가운데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 패턴의 확률은 매우 높지만 자주 나타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1년에 한 번 정도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며, 대체로 형성되는데 1개월 이상 소요된다. 이러한 패턴 은 향후 대세하향이 예상되기 때문에 삼산 모형에서 지지선인 목선(네크라인)이 결정 적인 매도 시점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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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三川) = 삼봉바닥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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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패턴은 대세 바닥을 형성하는 모형으로 삼산과 정반대되는 개념이다. 주가가 장기 간 크게 하락해 오면서 낮은 수준에서 주가가 바닥권을 형성한 후 비교적 큰 폭의 등락을 보이는 모형이다. 따라서 주가가 수개월간 하락한 후 나타나게 되며 삼천 모형에서의 저항선인 목선 돌파 시점이 매수적기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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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공(三空) = 갭(G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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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가 상당한 기간을 상승하는데 있어 점차 인기가 가열되어 공간을 3회 연속 만드는 경우를 말한다. 주가가 장기간에 걸쳐 상승을 보인 후 마지막 상승선 다음에 하락선이 전일의 시가보다 높은 시가에서 출발하여 전일의 종가 아래로 떨어지는 모양이 나타나거나, 십자형인 +형이 나타나면 전형적인 천정의 패턴이 매도시점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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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병(三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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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흐름의 큰 전환을 암시하는 모형으로 적삼병과 흑삼병으로 구분된다. 적삼병은 오랜기간 침체국면에서 평행으로 움직이던 주가가 단기간에 걸쳐 양선3개가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바닥권에서 움직임을 끝내고 이탈하는 신호로 해석한다. 이 패턴은 인기가 있었던 종목이 장기간에 침체국면에서 바닥권을 탈출할 때, 전형적 으로 출현하며 반드시 바닥권에서 출현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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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삼병은 적삼병과 대비되는 패턴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해 고가권에서 음선이 3회연속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고가권에서 출현시 앞으로 급락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이 패턴도 적삼병과 같이 해석시 유의해야 할 점은 장기간에 걸친 주가 상승과 고가권에서 출현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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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법(三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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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법이란 매도, 매수, 휴식을 의미하며, 상승삼법과 하락삼법으로 구분한다. 상승삼법은 주가가 올라가는 추세 도중에 긴 양선에 이어 짧은 3개의 음선이 잇달아 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때는 휴식지점으로 해석하고, 주가가 직전의 긴 양선을 돌파하는 시점을 매수시점으로 활용한다. 하락삼법은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 도중에서 긴 음선에 이어 짧은 양선이 3개 연이어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때는 일단 휴식지점으로 해석하고 주가가 재차 직전의 긴음선을 하향할 경우 매도시점으로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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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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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갭 : 금일의 저가가 전일의 고가보다 높은 것
하락갭 : 금일의 고가가 전일의 저가보다 낮은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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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갭(Common Gap) : 비추세 구간(Trading Range)에서 형성되는 갭으로 큰 의미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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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파 갭(Breakaway Gap) : 비추세 구간을 돌파하는 시점에서 자주 발생하는 갭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흔히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하며 수일 내에 주가가 다시 갭을 채우지 않아야 큰 의미를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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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갭(Runaway Gap) : 주가가 상승 탄력이 아주 강해지면서 발생하는 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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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 갭(Exhaustion Gap) : 주가가 고점이나 저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갭으 로 추세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진행 갭과 소멸 갭은 그 당시에 확인하기 힘들며 주가가 정점에서 전환하면 갭을 채울때가 되서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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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형 패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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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전환 |
하락전환 |
하나의 봉 |
해머(hamm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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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몸통(양봉이나 음봉)과 윗꼬리가 없으며 긴 아래 꼬리로 형성 --> 하락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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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봉 |
행잉맨(hanging m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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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몸통(양봉이나 음봉)과 윗꼬리가 없으며 긴 아래 꼬리로 형성 --> 상승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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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해머(inverted hamm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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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몸통(양봉이나 음봉)과 아래꼬리가 없으며 긴 윗 꼬리로 형성 --> 하락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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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shooting st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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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몸통(양봉이나 음봉)과 아래꼬리가 없으며 긴 윗 꼬리로 형성 --> 상승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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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찌(doji)와 잠자리형(dragonfly doj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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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찌(시가=종가)는 반전형 패턴으로 전후의 봉형태와 결합하여 사용. Dragonfly doji(시가 = 종가 = 고가)는 해머에서 몸통이 없는 형태로 하락 중 상승반전형임. | |
도찌(doji)와 비석형(gravest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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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찌(시가=종가)는 반전형 패턴으로 전후의 봉형태와 결합하여 사용. 비석형(시가 = 종가 = 고가)는 유성형에서 몸통이 없는 형태로 상중 하락반전형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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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전환 |
하락전환 |
두개의 봉 |
두개의 봉 |
상승 장악형(bullish engulfing patte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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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음봉 이후 긴 양봉이 직전 음봉을 완전히 덮어쓰는 형태--> 하락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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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락 장악형(bearing engulfing patte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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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양봉이후 긴 몸통이 직전 음봉을 완전히 덮었는 형태 --> 상승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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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통형(piercing patte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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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봉 이후 양봉이 직전 음봉 몸통의 반 이상을 덮어쓰는 형태--> 하락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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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운형(dark cloud co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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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봉 이후 양봉이 직전 음봉 몸통의 반 이상을 덮어쓰는 형태--> 상승추세에서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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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형 하라미(bullish harami)와 강세형 하라미 크로스(bullish harami cro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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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형태의 차이는 음봉 이후 봉이 도찌냐에 따라 결정됨. 강세형 전환 패턴 | |
역세형 하라미(bearish harami)와 약세형 하라미 크로스(bearish harami cro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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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형태의 차이는 양봉 이후 봉이 도찌냐에 따라 결정됨. 약세형 전환 패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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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전환 |
하락전환 |
세개의 봉 |
세개의 봉 |
샛별형(morning star)과 도찌형 샛별(morning doji st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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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음봉 이후 갭(gap)을 동반한 작은 몸통(음봉이나 양봉) 형성. 그 뒤 양봉이 출현하면서 전전 음봉 안까지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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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별형(evening star)와 도찌형 저녁별(evening doji st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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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양봉 이후 갭(gap)을 동반한 작은 몸통(음봉이나 양봉) 형성. 그 뒤 음봉이 출현하면서 전전 양봉 안까지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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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삼병(three white soliders)와 흑삼병(three black solid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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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삼병 : 세개의 양봉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종가가 점점 높아지는 형태 --> 상승 전환형 패턴 흑삼병 : 세개의 음봉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종가가 점점 낮아지는 형태 --> 하락 전환형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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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d Blo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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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삼병(three white soliders)과 유사한 형태이나 advance block은 상승추세에 발생하며, 적삼병은 하락 추세에서 발생함. 두번째, 세번째 양봉이 상승 탄력의 약화(윗 그림자가 길어지고 양봉의 몸통이 적어짐)를 나타내어 하락 전환형 패턴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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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패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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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sing three method & Falling three meth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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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sing three method : 긴 양봉 출현 이후 작은 세개의 음봉이 이어지고 재차 긴 양봉이 직전 양봉을 돌파하는 형태 --> 상승 지속 패턴 Falling three method : 긴 음봉 출현 이후 작은 세개의 양봉이 이어지고 재차 긴 음봉이 직전 음봉을 돌파하는 형태 --> 하락 지속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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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Neck & In Neck 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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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neck line : 하락 진행형 패턴으로 두번째 양봉이 전일 음봉의 저가에 못 미치는 형태. In neck line : 하락 진행형 패턴으로 두번째 양봉이 전일 음봉의 저가에 근접하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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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ide Tasuki Gap & Downside Tasuki G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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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ide Tasuki Gap : 양봉 출현 이후 상승갭이 발생하면서 상승한 뒤 재차 음봉이 출현하는데 음봉이 갭을 채우지 않고 상승세를 이어가는 패턴 Doenside Tasuki Gap : 음봉 출현 이후 하락갭이 발생하면서 하락한 뒤 재차 양봉이 출현하는데 양봉이 갭을 채우지 않고 하락세를 이어가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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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erating Lin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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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arating Lines : 상승이 진행되다가 음봉이 출현한 뒤 음봉 시가에서 재차 양봉이 출현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가는 패턴 반대로 하락이 진행되다가 양봉이 출현한 뒤 양봉 시가에서 재차 음봉이 출현하면서 하락세를 이어가는 패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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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tering 기법(=Candle stick power gui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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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tering 기법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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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들스틱 분석의 가장 핵심은 진정한 전환형이나 진행형을 구분할 수 있냐는 것이다. 그 이유는 캔들스틱 패턴을 분석하다 보면 수많은 속임수형 패턴이 발생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한 이후에만 발생하는 전환형 패턴만 인정"과 같은 조건 을 추가하는 Filtering 기법이 함께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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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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널리 알려진 기술적 지표인 스토캐스틱(Stochastick)지표의 과매수(80이상)와 과매도(20 이하)구간에서만 전환형 패턴을 인정하는 방법도 좋은 필터링 방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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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은 신동아화재 일간챠트에 캔들스틱 분석과 함께 스토케스틱 지표를 이용해서 필터링을 한 사례이다. 우선 주가에 번호가 붙어있는데 이는 캔들스틱 분석을 통한 전환형 패턴 형태가 발생한 시점을 가리키고 있다. 스토케스틱 필터링 조건은 스토케스틱(5,3,3)이 80이상에서는 하락 전환형 인정, 20이하에서는 상승전환형 인정을 적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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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Dark Cloud Cover : 두개의 봉으로 하락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80이상이 아니므로 전환형 패턴이 인정 안됨
② Bullish Engulfing Pattern : 두개의 봉으로 상승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20이하가 아니므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안됨
③ Bearish Engulfing Pattern : 두개의 봉으로 하락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80이상으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④ Bullish Engulfing Pattern : 두개의 봉으로 상승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20이하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⑤ Doji : 하나의 봉으로 전환형(여기서는 하락 전환형) 패턴 발생 - 스토케스틱 지표가 80이상으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⑥ Bearish Engulfing Pattern : 두개의 봉으로 하락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80이상이 아니므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안됨
⑦ Hanging Man : 하나의 봉으로 상승전환형 패턴 발생 - 스토케스틱 지표가 20이하가 아니므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안됨
⑧ Bullish Engulfing Pattern : 두개의 봉으로 상승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음. - 스토케스틱 지표가 20이하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⑨ Inverted Hammer : 하나의 봉으로 상승 전환형 패턴 발생 - 스토케스틱 지표가 20이하가 아니므로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 안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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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해보면 9번의 전환형 패턴이 발생하였는데 그 중 ③,④,⑤,⑧번만 전환형 패턴으로 인정된다. 그런데 주가를 보면 이 4번의 전환패턴은 주가 전환시점에서 발생하여 추세 전환 포인트가 맞는 반면 스토케스틱 지표로 제외된 나머지 5번의 전환형 패턴은 추세 전환 시점이 아니었다. 따라서 그냥 패턴 분석을 하는 것 보다 스토케스틱을 이용한 필터링 기법을 도입했을 경우 분석결과가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